코로나19 경제위기, 인천형 뉴딜로 극복해야

김기영 기자

작성 2020.05.26 17:13 수정 2020.05.26 19:55

인천연구원(원장 이용식)은 2020년 현안과제로 수행한 “코로나19 경제위기 대응을 위한 인천형 뉴딜의 추진전략 및 과제”를 발표했다.

연구보고서는 코로나19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문재인정부의 ‘한국판 뉴딜’ 정책의 전략과 방향을 검토하고, 정부 뉴딜 사업의 지역 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‘인천형 뉴딜’정책을 제안하였다.

이를 통해, 지역의 중소제조업 밀집도와 산업특성 및 여건이 취약한 IT서비스 산업기반을 고려하여, 즉각적인 뉴딜 사업 투자가 산업구조고도화 및 지역 혁신역량 제고에 가시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, ①디지털 경제기반 구축, ②혁신성장 인프라 확충, ③포용적 성장환경 조성 등 3개 부문에 대해 25개 사업과제를 제시하였다.

 ‘디지털 경제기반 구축’부문을 통해서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사업에 적극 대응하는 한편, ‘혁신성장 인프라 확충’부문을 통해 지금까지 지연되어 온 각종 혁신 인프라 확충 사업을 과감히 전개해 나갈 것을 주문하였고, ‘포용적 성장환경 조성’부문에서는 대‧중‧소 또는 산업부문 간 동반성장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 사업과제를 제안하였다.

본 보고서는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대한 지역의 대응 방향과 추진전략을 제시하면서도, 혁신 인프라 확충 및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의 주요 장‧단기 현안을 포괄하고 있어,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즉각적인 투자사업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한 단계 도약을 위한 기반조성 측면을 균형감 있게 다루고자 하였다.


■ 연구책임자 : 인천연구원 지역경제연구실 선임연구위원 정지원

■ 연  락  처 : 032-260-2639     E-mail : jiwon@idi.re.kr






Copyrights ⓒ 지식산업센터뉴스.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기영기자 뉴스보기
기사공유처 : 소상공인연합신문